(Q) 불면증치료법 알아보고 있는데요.

상담과목
불면증
작성일
2020-07-29
두달전부터 불면증인지 잠을 거의 못자고 있는데요.
수면제를 먹으면 그때뿐이고,... 다른 불면증치료법은 혹시 없을까 알아보고 있어요.
10시에 자리에 누우면 바로 잠들었는데,
지금은 1시간, 2시간이 지나도, 몸은 피곤한데, 잠이 안들어요.
그러다 새벽3-4시쯤에 잠이 드는것 같은데..자다가 자꾸 깨구요.
불면증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면 몸도 뻐근하고 안 잔거처럼 엄청 피곤해요
저 불면증인거죠? 어떻게 하면 좋아질까요?
수면제외에 다른 불면증치료법은 없을까요?
전체 1

  • 2020-07-29 16:11
    안녕하세요. 해아림한의원입니다.
    잠들기까지 2시간이상 걸리고, 중간에 자꾸 깨서, 수면제도 드셨는데, 수면제말고 다른 불면증치료법은 없는지 알아보고 계시는군요.
    먼저, 누구나 불면증 있으면, 정말 힘들수 밖에 없는데요.
    크고 작은 불면증은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면제를 먹지 않고서는 잠을 들수 없고, 불면증이 오래되었다면, 정상적인 생활을 위해서라도 조기점검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면제는 불면증 치료라기보다는 일시적으로 증상을 억제해주는 약이기때문에, 단기간 사용한다면 큰 문제 없지만,
    장기 복용시 내성이 생기거나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게 되고 복용량이 늘면서 약물부작용이 생기는 경우도 있을수 있기에, 복용량과 복용기간을 양약을 처방해준 정신과선생님과 상담해서 결정하여야합니다.

    불면증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무엇보다 자신에게 맞는 불면증치료법을 찾아야하는데요.
    중요한것은 원인과 증상을 악화시키는 유발원, 양상등을 고려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불면증의 종류에는 크게는 입면장애, 조기각성장애, 수면유지장애로 크게 나눌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에 따라 각각 불면증 치료법이 다를수 있구요.
    잠자리에 누웠는데도 잠들기까지 시간이 30분이상인 경우가 지속되면, 이경우를 입면장애라고하구요.
    상념이 많아서 잠들기까지 시간이 많이걸리고, 잠들기 힘든 불면증이 나타나는 경우는, 상념이 나타나는 원인을 제거해주는것이 일차적으로 필요하겠죠.
    또, 잠에는 쉽게 드는데, 자다가 자주깨는 경우를 수면유지장애,
    그리고 한번 잠을깨면 다시자기어려운 조기각성장애가 있어요.
    물론 이에 따라 불면증 치료법은 다르게 되구요.

    한의학에서는 오래전부터 불면증에 대해 치료를 해오고 있는데요.
    한의학에서의 불면증 치료법은 먼저, 신체의 전체적인 상태를 파악하고, 설진, 맥진, 복진 등을 통해 과도한 생각으로 인한 경우나 장기간의 스트레스로 심리적 울체가 심한 경우, 과도한 활동으로 허열이 발생한 경우, 정신적 불안과 긴장이 높은 경우 등으로 변증을 합니다.
    또한, 인체와 두뇌의 기능적인 불균형상황을 점검하는 자율신경계 검사나 뇌기능검사 등의 객관적인 도구를 이용하여 진단과 치료의 평가에 함께 활용하고, SCL검사를 통해 다른 심인성 질환의 여부도 함께 고려해 치료하게 됩니다.
    불면증 치료에 있어서는 뇌활력 한약치료와 침, 뜸, 약침, 추나 등의 치료와 함께, 인지행동치료나 생기능두뇌훈련 등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유발원과 불면증 원인, 증상양상이 다양하고 그에 맞는 불면증 치료법도 다를수 있기때문에, 먼저 병원이나 한의원에서 검사와 진단을 받으시고 본인에게 맞는 불면증 치료법으로 치료를 받으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