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틱장애, 어른이 된 이후 더 심해지는 틱 때문에 몸이 뻐근하고 직장생활에 지장이 있어요. 성인틱장애 어떻게 하면 좋나요?

상담과목
틱장애
작성일
2020-07-28
성인틱장애, 어른이 된 이후 더 심해지는 틱 때문에 몸이 뻐근하고 직장생활에 지장이 있어요. 성인틱장애 어떻게 하면 좋나요?
부모님말씀으론 제가 5살때부터 눈깜빡임이 있었다고 합니다. 초등학생때로 넘어가면서 발 쿵쿵 차는 듯한 행동도 있었다가
제가 시골 분교로 전학을 가면서 증상이 점점 줄어들어 잊고 지냈습니다.
최근 서울로 상경하여 직장생활 중인데, 잊고 있던 틱이 다시 재발하여 현재는 심각한 수준이네요.
목을 까딱까딱하는 틱이 있는데, 이게 힘이 많이 들어가서 뻐근해지고 직장 동료들이 이상한 눈초리로 보네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진짜 너무 스트레스 받아요 ㅜ 성인틱장애 어떻게 치료하면 좋을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전체 1

  • 2020-07-28 17:53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양희진입니다.
    성인 틱장애에 대해 문의주셨군요.
    성인 틱장애는 성인이 되어서 최초로 발생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며,
    어려서 이미 최소한의 틱을 짧게나마 겪었던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질문자님처럼 증상 초기에 제대로 된 치료 없이 원인이 제거되지 않은 상태로
    수면밑으로 잠시 잠복되어있다가 심리적, 환경적 상황에서 다시 떠오르게 되는것 입니다
    본인의 틱 증상을 감추기 위해 사람들을 자꾸 꺼리게 되고, 사회생활에서도 긴장되는 상황에 늘 노출되게 됩니다.
    말씀하신대로 성인틱장애 치료효과는 아이들 틱치료보다 높지 않고 치료기간 또한, 짧지 않은 편입니다.
    하지만 성인 틱장애는, 스스로 이해와 인식이 있고 치료하고자하는 의지가 강하기 때문에
    치료기간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마시고 의료기관을 찾아 상담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첫 내원시 뇌기능검사와 학습 인지검사, 설문과 진찰을 통해 전반적인 몸의 상태를 파악하게 됩니다.
    성인 틱장애 치료를 위해선 두뇌의 불균형을 바로잡고 뇌 기능회복을 돕는 한약과 침치료, 두뇌 훈련 등을 진행하게 됩니다.
    술이나 피로, 스트레스와 수면부족 등은 틱 장애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스스로의 관리 또한 중요합니다.
    성인 틱치료에 대해 어느정도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더 궁금한 부분 있으시면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